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타이레놀 품귀현상! 하지만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

by 패플 2021. 5. 27.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에 대한 우려때문에 진통제인 타이레놀을 찾는 분들이 많아 전국 약국에서 진통제 ‘타이레놀’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타이레놀 수급난은 지난 3월 말부터 두 달가량 이어지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잠시 주춤했던 백신 1차 접종이 본격 재개되면서 품귀 현상은 더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꼭 타이레놀만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타이레놀과 똑같은 성분의 약품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성분보다는 복용 시기를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합니다. 타이레놀의 품귀현상의 정확한 원인과 대체할 수 있는 약품, 복용시기, 정확한 복용시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잔여 백신 예약 새롭게 시작!! 코로나 백신 인센티브 까지 알려드려요!

 

잔여 백신 예약 새롭게 시작!! 코로나 백신 인센티브 까지 알려드려요!

코로나 백신 접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예약률이 저조하고 예약한 분들 중 당일에 못 오는 경우가 있어 백신 노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백신은 한번 꺼내면 당일에 무조건 소진을 해

about-fashion.tistory.com

타이레놀/

꼭 타이레놀만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 

타이레놀 수급난의 배경에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코로나 백신 접종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발열, 통증 등 경미한 이상반응이 일어날 경우에 대비해 미리 진통제를 구비해두려는 수요가 늘면서 품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의 대명사인 타이레놀에 수요가 몰리면서 수급난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권고를 놓고도 의문을 던졌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홈페이지에는발열 등 백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아스피린(아세틸살리실산),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하라고 권고한 데다,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만 유효한지 아니면 복합제도 가능한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는 까닭입니다. 

타이레놀/

의약계 전문가들은 보건당국의 아세트아미노펜 추천에는 이유가 있지만 다른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먹거나 아세트아미노펜 복합제를 복용해도 큰 지장은 없다면서, 성분보다는 복용 시기를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4월 6일 성명을 통해 “방역 당국이 특정 제품 상표명을 정책브리핑 등 공식 발표에서 지속 언급하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현시점 이후부터는 반드시 성분명인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안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진통제는 성분에 따라 크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과 이부프로펜 계열로 나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 이부프로펜은 ‘소염진통제’로 이부프로펜에는 진통과 더불어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 (WHO)는 이부프로펜 진통제가 코로나 백신의 면역 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며 소염진통제 복용 자제를 권고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보건 당국도 경증 이상반응이 생길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 복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타이레놀 외에도 한미약품 ‘써스펜’, 부광약품 ‘타세놀’, 종근당 ‘펜잘’ 등의 아세트아미노펜 진통제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

문제는 타이레놀이 잘 알려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다른 제품에는 눈길을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보건 당국에서 초기에 특정 상품명인 타이레놀을 직접 언급하며 진통제 복용을 안내해 대한약사회 등의 항의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일반 국민에게 어떤 약품인지를 쉽게 설명하고자 흔히 알려진 상품명을 인용한 것”이라고 해명한 뒤 이후 상품명 대신 성분명만을 안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약사회 관계자는 "일종의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며 "타이레놀 외에도 같은 성분의 다양한 약품이 있으니 당국에 성분명으로 안내토록 요구하는 한편 접종자들에게는 약사와 상담을 통해 약품을 구매하라고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타이레놀/

 

약사회의 의견 

의약계 또한 정부의 결정에 이유가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모세 대한약사회 부회장(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장)은 “아세트아미노펜은 이부프로펜, 아세틸살리실산 등 다른 해열진통제와 달리 항체 형성에 미치는 악영향이 적다”면서 “물론 아세트아미노펜도 항체 형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타이레놀/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아세트아미노펜은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틸살리실산, 나프록센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와 달리 항염증 기능이 없다”며 “백신 접종 이후 염증 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는 까닭에 항체 형성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미친다. 정부 입장에서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을 권고할 만한 학술적 근거는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또 NSAIDS 계열 제제는 일반적으로 위장장애를 일으키지만, 아세트아미노펜은 이같은 효과가 없다, 특히 위장 계열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NSAIDS보다는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을 권장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의료계는 이 때문에 굳이 아세트아미노펜 제제를 고집할 이유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김 교수는 “NSAIDS에 항염증 기능이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증상 완화에 대해서는 강점을 보인다”며 “초기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을 먹어보고 그런데도 증상이 잡히지 않으면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틸살리실산 등 NSAIDS를 복용해보길 추천한다”고 말했습니다.

타이레놀/


또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의 경우 굳이 단일제만 유효하지는 않다”며 “항체 형성에 확실한 악영향을 주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가 섞여 있는 혼합제만 아니라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복합제를 먹어도 된다. 시중에 단일제 외에도 무수카페인이나 비타민 등을 함께 배합한 다양한 아세트아미노펜 복합제가 있다. 주변에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복용하면 된다. 약사 추천이 있다면 이를 따르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사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제제만을 고집할 이유도 없다”며 “만약 집에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아세틸살리실산 계열 제제가 있다면 굳이 아세트아미노펜 제제를 사러 나갈 필요는 없다. 있는 것을 복용하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복용 시기가 중요

의약계는 복용하는 제제의 종류보다 복용 시기가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너무 이른 복용은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백신의 본래 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타이레놀/

앞서 이모세 부회장은 “일반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일반 제제는 6시간, 용해 속도가 더딘 서방정(ER)의 경우 8시간 정도 약효가 지속한다”며 “그런데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에 따른 발열 등 증상은 접종 이후 10~12시간 정도 뒤에 발생한다. 열나는 것을 피하겠다고 접종 직후 약을 복용한다면, 실제로 열이 발생할 시점에는 약효가 떨어지게 된다. 애꿎은 약만 낭비하는 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김우주 교수도 “백신 접종 직후 진통제를 먹게 되면, 자칫 항체 형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 급성 중증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초기에는 몸에서 항원을 인식하고 면역 반응을 일어나도록 놔두는 것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다음달 말까지 13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다음달에는 하루 평균 약 3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이 추가로 이뤄질 전망인데요, 여기에 2차 접종까지 병행되고 있습니다. 당국은 "하루 100만명까지도 맞출 수 있다"며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타이레놀/


당분간 타이레놀 품귀 현상은 더욱 심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27일 65~74세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등 일시 정체됐던 백신 1차 접종에 탄력이 붙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진통제의 대명사는 타이레놀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가운데, 정부가 타이레놀 복용 권고 발표까지 해서 더욱 타이레놀의 품귀 현상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한 약사회의 의견은 복용 시기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니 이 점 꼭 기억하시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약품 복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진통제 성분의 약 복용이 아니라 복용 시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백신 접종 후 의료비 지원에 관한 글입니다.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의료비 지원 놀라운 금액!!!

 

코로나 백신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의료비 지원 놀라운 금액!!!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에게는 인센티브를 준다는 내용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언급 되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의 주재로 시작된 회의는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와 백

about-fashion.tistory.com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정리 해드릴게요!!!!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정리 해드릴게요!!!!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정리 코로나로 안해 자가격리 중이신 분들을 위한 지원금이 나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 사실을 몰라서 자가격리를 하시는 중이거나 하신 후 신청을 하지 않으

about-fashion.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아나필락시스라구요? 피해보상까지 완벽 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아나필락시스라구요? 피해보상까지 완벽 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아나필락시스 완벽 정리 코로나로 예방접종이 본격화 되면서 언론에 ‘아나필락시스’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만큼 아

about-fashion.tistory.com

댓글